크롬의 미칠듯한 업데이트


크롬의 업데이트 주기가 매우 빨라지고 있다. 안 그래도 현존하는 web browser 중에서 거의 최고의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크롬이 다양한 기능과 bug fix 등을 빠른 속도로 하면서 점점 만족스러워(개인적으로) 지고 있다.
1.0 / 2.0 이었던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dev channel (크롬 개발자 채널) 로 4.0.202.0 버전이 나왔다.

북마크 동기화

크롬의 이번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feature 중 가장 맘에 드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. "북마크 동기화", 웹을 탐색하다가 우연히 괜찮은 사이트를 봤을 때 그리고 내가 쓰던 PC 환경이 아닐 때 이것을 메모하거나 따로 기억해 놓지 않는 한 내 PC 에서 해당 사이트를 다시 찾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다.

이번에 추가된 이 기능은 자신의 구글 계정을 이용해 온라인에 자신의 북마크를 등록해 놓고 자신의 계정을 통해 사용하고 있는 PC 에 해당 북마크를 동기화 할 수 있다.

사용 방법 (How to)
기본적으로 크롬을 업데이트만 한다고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. 크롬 실행 아이콘의 속성창을 열어서 "--enable-sync" 라는 명령어를 해당 실행 명령어에 추가해줘야 한다. (아래 그림)


여기까지 했으면 현재 실행 중인 크롬을 모두 닫고 다시 재실행을 한다. 그러면 아래와 같이 bookmark sync 라는 메시지 (초록색) 이 나온다. 여기서 1번  "start now" 를 클릭해주면 2와 같은 계정 log-in 화면이 뜬다. 구글 계정을 입력해주자. (보통 gmail 계정)


여기서 해당 계정을 입력해주면 아래와 같이 sync 가 되었다는 메시지와 Google Docs 에서 bookmark 작업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. "View in Google Docs" 를 클릭하자.

이렇게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Google Docs 를 통해 현재의 bookmarks 내용이 들어가 있음을 알 수 있다. 해당 bookmark는 Docs 에서 편집될 수 있으며 공유될 수 있다. 




  1. 문의 2010.03.26 11:36 신고

    Docs에서 bookmarks 편집 해보셨는지 문의 드립니다.
    편집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.

+ Recent posts